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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카 성폭행 용의자 정보 제공 거부 논란에 사과

by Benot 2021. 2. 10.

 

# 쏘카 성폭행 용의자 정보 제공 거부 논란... (쏘카 임금 지불 논란)

카셰어링 업체인 쏘카(SOCAR)가 미성년자 성폭행 사건 용의자의 정보를 경찰에 제공하지 않았다는 논란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10일(수) 오전, 박재욱 쏘카 대표이사는 사과문에 "이용자의 범죄행위에 대한 경찰 수사 협조 요청에 신속하게 협조하지 못한 회사의 대응과 관련하여 피해자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지난 6일(토), 한 30대 남성이 13세 청소년을 빌린 쏘카 차량에 태워 수백km 떨어진 곳으로 데려가 성폭행을 한 뒤 버린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이 해당 사건 용의자의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쏘카 측에 요구했지만 영장을 발부해오면 해준다는 등 정보 제공을 거부했다.

 

 

쏘카는 수사기관이 범죄 수사를 위해 이용자 정보를 요청할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내부 매뉴얼에 따라 협조해야 했지만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수사에 협조하지 못했다. 이에 회사 측 잘못이라며 사과했다. 이에 쏘카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자사의 차량을 이용한 범죄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수사기관에 적극 협력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와 범죄 상황 수사 협조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전문가와 협의하여 재정비하겠다는 등의 대책도 내놓았다.

 

아래는 박재욱 쏘카 대표이사의 사과문 본문이다.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깊이 사과드립니다. 무한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엄청난 충격을 받으셨을 피해자와 가족의 입장에서 저희의 문제를 보고 그 원인과 대책을 찾아가겠습니다.

 

지난 6일 발생한 이용자의 범죄행위에 대한 경찰 수사 협조 요청에 신속하게 협조하지 못한 회사의 대응과 관련해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피해자 보호와 용의자 검거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경찰 관계자분들과 이번 일로 충격을 받은 국민 여러분께 사죄드립니다. 회원 여러분께도 너무 송구합니다.

 

수사기관이 범죄 수사를 위해 쏘카 이용자 정보를 요청할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내부 매뉴얼에 따라 협조해야 했으나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신속하게 수사에 협조하지 못했습니다. 저희의 잘못입니다.

 

회원을 보호하고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원칙과 과정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점검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차량을 이용한 범죄행위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범인 검거와 피해 예방을 위해 수사기관에 최대한 협력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와 현장 범죄 상황의 수사협조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책임 있는 전문가와 협의해 재정비하고 지켜나가겠습니다.

 

저희 회사는 피해자와 가족에 대한 모든 조치를 강구함과 동시에 이번 사건에 대한 대응 경위와 함께 당사 내부의 매뉴얼과 교육 및 보고 체계 등 시스템 전반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사 과정에서 밝혀진 잘못을 명백히 규명하고 회사의 책임에 대한 명백한 조치와 함께 고객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을 즉시 시행하겠습니다. 또 전담팀을 강화하고 긴급상황에 대한 패스트 트랙을 마련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 철저히 시행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쏘카 대표이사 박재욱 드림.


 

 

쏘카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시 한번 주목받았다. 쏘카는 과거 포괄임금제를 악용하여 52시간 이상 근로한 근로자에게 시간 외 수당을 안 줬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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