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car/Car story

후륜 차량 눈길 운전, 정말 전륜 차량보다 힘들까?

by Benot 2021. 2. 23.

 

# 후륜 차량 눈길 운전, 정말 전륜 차량보다 힘들까?

눈길에서 주행할 때 전륜 구동 차량들보다 후륜 구동 차량들이 더 힘들다는 것은 자동차에 조금만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후륜 구동 차량은 대부분 고급 차량에 들어간다고 생각하여 모든 방면에서 전륜 구동 차량에 비해 우수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대표적으로 눈길에서는 후륜 구동 차량이 약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후륜 구동 차량은 회전축이 뒷바퀴에 있는 차량을 말한다. 즉, 전륜 구동 차량들처럼 힘이 앞바퀴에 가해져 차를 끌고 가는 형식이 아니고, 힘이 뒷바퀴에 실려 전체적으로 차를 밀어주는 힘으로 차량을 움직이는 방식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후륜 구동 차량들이 보통 우수한 편이다. 하지만 주행 성능은 좋아지는 반면 다소 실내 공간이 좁아지고, 노면에 따라 주행 질감이 많이 틀려진다. 눈길 운전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후륜 구동 차량이 눈길에서 더 위험한 이유는 전륜 구동 차량에 비해 부족한 접지력 때문이다. 보통 차량들은 무거운 엔진이 차량의 앞쪽에 위치한다. 따라서 엔진의 누르는 힘과 전륜 구동의 힘으로 앞바퀴 마찰력이 높아져 접지력이 좋아진다. 하지만 후륜 구동 차량의 경우는 전륜 구동에 비해 그렇지 못하다.

 

추가로 전륜 구동 차량은 앞바퀴에 힘이 가해지면서 조향장치 또한 맞물려 있어 그 움직임을 대체로 알맞게 이끌 수 있는데 후륜 구동 차량은 뒷바퀴에 힘이 주어지지만 차량의 움직임은 앞바퀴가 맡는다. 즉, 전륜 구동 차량에 엔진의 위치, 조향 등이 엇갈린다. 이 모든 것들이 전륜 구동 차량보다 후륜 구동 차량이 눈길 운전을 힘들게 하는 원인이 된다. 이런 상황에서 후륜 구동 차량의 운전자들은 과연 차량을 제대로 제어할 수 있을까? 일반인들은 매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국산 자동차들의 경우 전륜 구동 차량들이 대부분이다. 이유는 전륜이 후륜보다 자동차 제작에 부품이 덜 들어가 제조원가를 줄일 수 있고, 후륜 구동보다 실내 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추가로 사계절이 뚜렷하여 빗길이나 눈길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 후륜 차량 눈길 운전 위험이 옛말?

하지만 요즘에는 후륜 구동 차량이 옛날만큼 위험하지는 않다는 말이 많다. 이유는 역시 자동차 기술의 발전 덕분이다. 자동차 제조 회사들을 많은 연구 금액을 들여 문제점을 개선하기 시작했다. 후륜 구동 차량의 경우 무게중심을 전륜에 비해 뒤쪽으로 이동하거나 하는 식으로 기술 발전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후륜 구동 차량의 접지력 문제는 겨울철 스노우 타이어로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예전에 비해 요즘 타이어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더불어 차량 자체의 각종 제어 장치의 발전으로 문제점이 나아지고 있다. LSD나 ABS, ESP 등으로 어느 정도 제어가 가능해졌다.

 

 

 

요즘 후륜 구동 차량은 스노우 타이어 교체만으로도 눈길 운전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 요즘 타이어들은 앞서 언급했듯이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타이어의 교체만으로 매우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보통 외제차들이 후륜 구동 차량들이 많은데 출고할 때는 보통 썸머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그대로 겨울에도 주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 후륜 구동 차량을 구매한 사람이라면 타이어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눈길 운전을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스노우 타이어의 중요성을 모르고 주행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이런 중요한 부분을 뒤로한 채 후륜 구동 차량만 탓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하지만 예전보다는 좋아졌다는 뜻이지 모든 문제가 완벽하게 해결된 것은 아니다. 이번 겨울도 눈 내리는 지역 곳곳에서 후륜 구동 차량들의 눈길 운전 문제는 많았다. 어떤 차주의 경우에는 후륜 구동 차량인 본인의 차량을 눈길에 세워두고 걸어가는 사람도 있었다.

 

눈길을 많이 운전해야 하는 운전자라면 후륜 구동 차량보다는 전륜 구동 차량을 구매해야 하고, 사륜 구동의 차량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