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car/Car story

타이밍벨트 교체 시기, 언제가 적당할까?

by Benot 2021. 5. 26.

 

# 타이밍 벨트 교체 시기에 대하여 

자동차를 오래 운행하다 보면 여러 가지 정비와 교체해야 할 부품들이 많아진다. 그리고 그런 부품들은 교체 시기도 제각각이다. 이번 글은 자동차 엔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부품은 타이밍 벨트 교체 시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타이밍 벨트의 경우 노후화되어 끊어지면 바로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타이밍 벨트가 장착된 차량 소유주라면 반드시 교체 시기를 알고 있어야 한다.

 

현대차, 2021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출시... 글로벌 최초 양산

# 탄소 배출 제로를 향한 도전 현대상용차가 25일(화), 2021년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출시했다. 이 트럭은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최초로 양산한 대형 수소전기트럭이다. 과연 이 트럭의 최대

benotindustry.tistory.com

 

# 타이밍 벨트, 관리 못하면 바로 대형사고 

차량 고장 중에 타이밍 벨트가 끊어졌다는 내용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타이밍 벨트는 고무 재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경화, 열화 현상으로 인해 노후화가 진행된다. 이런 현상으로 시간이 갈수록 벨트에 균열이 생기게 되고, 나중엔 끊어질 수도 있다.

 

타이밍 벨트는 캠 축과 크랭크 축을 연결해주는 중요 엔진 부품 중에 하나다. 주행 중 고속으로 회전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교체 시기에 따른 적절한 교체가 요구되는 부품이다. 일반적으로 보닛을 열었을 때는 커버에 씌워져 있어 유관상으로 확인하기는 힘든 편이다.

 

 

 

예전에는 소음이 큰 금속 재질의 타이밍 벨트를 사용했었는데 지속적인 윤활 등의 관리가 힘들어 고무 재질로 바뀌었다. 하지만 이 고무 재질의 타이밍 벨트도 교체 시기와 끊어질 수 있는 문제 때문에 최근에 다시 타이밍 체인으로 많이 바뀌고 있는 추세다. 이전 타이밍 체인과는 달리 요즘 타이밍 체인은 기술의 발달로 소음도 줄어들고 수명도 늘어나 관리만 잘해주면 반영구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해져 각광받고 있다.

 

후륜 차량 눈길 운전, 정말 전륜 차량보다 힘들까?

# 후륜 차량 눈길 운전, 정말 전륜 차량보다 힘들까? 눈길에서 주행할 때 전륜 구동 차량들보다 후륜 구동 차량들이 더 힘들다는 것은 자동차에 조금만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benotindustry.tistory.com

 

# 적절한 타이밍 벨트 교체 시기

주행 중에 타이밍 벨트가 끊어질 수 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차량이 크게 손상되는 것은 물론이고 바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탑승자들도 굉장히 위험해진다.

 

타이밍 벨트가 끊어졌다는 말은 엔진이 멈춘다는 말과 같다. 따라서 타이밍 벨트는 끊어지기 전에 미리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회사에서는 10만km 이내에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는 경우는 없다고 언급하기도 하여 예전에는 보통 10만km면 교체할 것을 권고했으나, 최근에는 이 타이밍 벨트에 사용되는 고무도 장력이 높은 좋은 재질의 제품을 사용하여 약 15만km 이내에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고무라는 것은 굳이 15만km가 안돼도 차량 구입 후 10년 정도가 경과하면 세월이 흐른 것만으로 자연적으로 경화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주행거리만 고려해서는 안되고 차량의 연식도 봐야 한다. 따라서 15만km가 되지 않았더라도 차량의 연식이 10년 이상 흘렀으면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타이밍 벨트 장착 차량들은 끊어지기 전에 전조 증상을 느끼기 힘들다. 따라서 무언가 불안하거나 교체 시기가 다가왔다면 정비소 등에 방문하여 수명 체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타이밍 벨트를 교체할 때는 반드시 공인 서비스센터 등에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체 시 분해해야 되는 부품도 많고 적당한 장력을 잡아주어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 교체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타이밍 벨트 외에도 자동차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할 부품들이 많다. 차량 소유주들은 부품들의 교체 시기를 잘 파악하여 제때 교체해야 차량을 안전하고 오래 운행할 수 있다.

 

쏘카 성폭행 용의자 정보 제공 거부 논란에 사과

# 쏘카 성폭행 용의자 정보 제공 거부 논란... (쏘카 임금 지불 논란) 카셰어링 업체인 쏘카(SOCAR)가 미성년자 성폭행 사건 용의자의 정보를 경찰에 제공하지 않았다는 논란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

benotindustry.tistory.com

 

댓글